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뇌자극치료 rTMS

뇌졸중, 척수손상, 정형외과 수술 후
재활치료는 송파드림재활병원 입니다.

반복적 경두개자기자극술(rTMS)

반복적 경두개자기자극술(repetitive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일명 rTMS 라 불리는 이 치료는 전자기 코일을 머리 표면의 특정 부위에 놓고 국소적으로 자기장을 두개골을 통해 통과시켜 뇌의 신경세포를 활성 또는 억제시키도록 하는 뇌 자극 치료 방법입니다. 환자는 편안한 의자에 기대어 누워 있는 동안 간편하게 국소적으로 뇌를 자극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 기술은 연속적인 자기자극으로 대뇌피질의 신경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연속적인 자극은 다양한 주파수와 강도로 적용하였을 때 대뇌 피질에 흥분성 또는 억제성 효과를 유발할 수 있고 단기 혹은 장기적으로 대뇌피질 활성도를 변화시킵니다. 대뇌피질의 활성도 변화로 뇌졸중 환자의 마비된 기능이 회복되도록 합니다.
또한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과 기능적 뇌 영상기법을 함께 사용하는 것은 인간의 뇌 부위간의 기능적 연관성을 연구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으로 사용 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두개 자기자극을 이용하여 뇌졸중 환자에 대해 치료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rTMS의 적응증 · 뇌경색, 뇌출혈 : 뇌손상 후 상지 운동기능 저하, 인지 기능저하, 연하곤란, 실어증, 우울증, 만성 통증 등의 후유 증상
· 우울증, 조울증
· 난치성 강박증, 공황장애등의 불안장애
· 파킨스씨 병 등 운동장애
· 난치성 정신분열병
· 수면장애
· 긴장성 두통
· 만성 통증

여러 뇌질환 후유증으로 운동장애, 기억 및 인지장애, 언어장애,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중추성 통증 환자들이 비수술적 뇌자극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뇌졸중, 사고로 인한 뇌손상, 뇌종양 수술 후, 파킨슨병, 치매 등 여러 질환이 원인이 됩니다. 뇌졸중이나 기타 뇌질환이 발생한지 오랜 시간이 지난 만성 환자들에게도 비수술적 뇌자극을 적용했을 때 기능이 좋아졌다는 국내외 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조절되지 않는 심한 고혈압이나 저혈압이 있는 환자, 심한 심장 질환, 인공 심박기를 사용하는 환자, 뇌 수술 후 두개 내 금속물을 삽입한 환자, 간질, 정신건강의학과적 질환 등 이있는 환자분들은 사용이 권유되지 않습니다.

rTMS 치료 rTMS 치료는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시면 됩니다.
담당 선생님의 결정에 따라 약물과 함께 또는 rTMS 단독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치료 과정은 증상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개 매일 1회(약 20~40분 소요), 일주일에 5회를 2~3주간 치료합니다.
뇌자극치료 rTMS 사진